예술은 정성적定性的 가치판단의 절차이다

다른것도 물론 변수로 기능할 수 있고 거기에 주목함도 타당한 취향이지만, 가장 중요한것은 약간 뒤켠에 놓여있어서 절실하며 또한 차분하게 둘러보아야만 발견이 가능하다는 말이겠다

왜 사이먼&가펑클이나 u2같은 밴드가 드림시어터, 임펠리테리밴드, 스키드로우같이 기교적으로 보다 압도하는 다른것에 대해 평단의 편애를 받을 수 있게 된 것인지, 아주 잠깐만 생각해보면 짐작할 수 있으리라
마음이라는 것에는, 그 외 다른 모든것을 사소한 수단으로 격하시킬 만한 가치가 있다

표상表象과 정형定形과 격식格式에 강박당하는 자.
곧 매니아들의 그리함도 그른것은 아니다만 그들이 사사롭고 소박한 만족에서 나아가 보다 거대하고 신비로운 다른것과도 만날 수 있게 된다면, 그렇다면 필시 놀라며 기뻐할 것이고 그리할 수 있기를 나는 감히 바란다
노래에 있어서, 최근에 나는 그 가사의 가치를 다시금 깨달을 기회를 얻었다

어찌보면 그것은 오브제를 통하여 나 자신을 비추어보는 의식이라 할 수 있으리라

내가 비록 더 큰 관심과 흥미로 새삼 의식케 되었을 지언정, 이미 알던 뻔한(그냥 팝송-애정사Love Affair의 다양한 국면에 관한-이었다)것에서 전에없던 감동을 얻어낸 것이니까

일체유심조一切唯心造.

역사를 살아남은 불멸의 무엇이든, 자본주의의 섭리를 벗어나지 못하고 돈벌러 꾸며낸 필부匹婦와 필부匹夫의 통속매체든 다 똑같다
그리고,
가 대하는 것에서 나를 발견할 수 있듯, 그 순간 세상 모든것에 대한 복사본이 내 안에 생겨난다

귀하고 소중한 이의 눈동자와 마주하는 아름다운 순간에, 이미 당신의 모습이 그곳에서 빛나고 있듯이

'아햏햏 >  혼잣말'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불안의 알맹이  (0) 2010.01.13
왜 나한테 걸리는것들은 다 이러냐  (0) 2010.01.04
이런 글에는 제목이 없어야 간즤  (0) 2010.01.02
Posted by 우다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