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마다 서넛씩 검색으로 찾아오시는 분들을 위한 특이사항 간단안내

슈어 홈페이지 제품소개 링크

다른데서 지금 하고있는 얘기
착탈식 금속노즐
안깨짐, 댐퍼의 교체가 용이함, 문제가 생기더라도 따로 사면 됨, 경합금 신소재 애프터마켓시장이 새로이 성립하게 됨 마그네슘티타늄탄소섬유 기대하겠다!

검파흰 3종류의 어쿠스틱 댐퍼

톤밸런스를 조절할 수 있으며, 그동안 노울즈가 쏠쏠히 해먹던 수익을 슈어가 챙겨버릴 수 있게 되었음. 그것도 훨씬 높은 요율로
그건그렇고 이거 필터라고 부르지 마라 정확한 기능은 댐퍼임!


이제는 대세가 된 mmcx단자

패키지에 스톡케이블을 2개나 넣어주지만 다들 exs나 로지텍ue900용이나 오야이데나 널오디오나 ㅍㅇㅌ거 따로 사서 쓸 듯-_-


존나
남자 귀에도 잘 안들어갈 스멜저 거대한걸 내 귓속에 하앟하앟

스펙
감도가 굉장히 높긴 하지만 실제 출력량은 se535와 거의 차이가 없........이 아니라 9옴밖에 안되는 공칭임피던스와 후술할 필터방식의 차이로 인해 실제 음량은 꽤나 크게 느껴질 듯
임피던스커브는 당연히 랑 비슷하겠지 앞으로 계속 나올 신제품들이 다 이런 스타일일 것 같긔ue900은 끝물헛발질

유닛 구성은 w4, ue900등의 경쟁자들과 동일하게 4유닛 3웨이
우퍼 2개, 미드레인지 1개, 트위터 1개
왜 세덩어린데 4개냐고 하지 마라 우퍼는 듀얼

가격은 1400달러로 일단 발표
하지만 벌써 999달러 할인예판을 게시한 가게가 나타났으므로 경거망동하지 말라!


아직 공론화되지 않은 얘기
(일단은)유닛 대역폭

01번이랑 그 뒤에 02번 우퍼 15~200Hz, 밑에 잘 안보이는 03번 미드레인지 200~2000Hz, 04번 트위터 2000~20000Hz


어쿠스틱 로패스필터

고음역 한계를 정해서 그보다 낮은 주파수의 신호만 통과시키는 것을 스피커 네트워크에서의 Low-pass라고 부른다
위 이미지에서 01번 우퍼의 경우 200Hz까지, 그 아래 가려서 잘 안보이는 03번 미드레인지는 2000Hz까지의 소리를 낼 수 있다고 적혀있으므로, 얘네들에게 걸린 로패스의 컷오프도 거의 그 부근일 것으로 추측이 가능하다(혹은 그 숫자들이 크로스오버 컷오프 그 자체를 의미하는 것일 수도 있음)
보통은 유닛으로 들어가는 전기형태의 음향신호를 크로스오버 회로로 조작하는 방식으로써 대역을 분할하는데, 슈어가 이번에 se846을 만들면서 쫌 이상한 시도를 했다
서브우퍼의 로패스를 신호 입력단 앞의 전기회로가 아닌 음향 출력단 후의 어쿠스틱 공명관을 통해 구현한 것
위 이미지의 회색 판에 오려진 틈이 바로 공명관이며, 직선으로 편 길이가 4인치(약 10센티)에 달한다고 한다
구멍 단면적도 얼른 알려줬으면 좋겠다
아무튼 나는 저걸 처음에 보고 헬름홀츠공명을 응용한걸로 이해했는데, 그보다는 통로의 어쿠스틱임피던스로 더 쉽게 설명이 된다고 하더라
전기회로의 L에 상당하는 원리인데, 즉 결론만 말하자면 직류(파장이 무한대)신호는 가로막지 않지만 주파수가 높아질수록 통로가 신호에 대해 항력을 더 강하게 가하는거다
정리하자면, 01번이랑 그 뒷편 02번 우퍼의 출력단과 오른쪽 끝의 큰 판에 난 구멍의 사이를 4인치짜리 도관으로 매칭시키는 방법으로써 어쿠스틱 로패스가 구현되는 방식이다
75Hz부터 감쇠가 시작된다 하며 컷오프는 90Hz, 설계에 의하면 250Hz에서 -10dB의 감쇠도를 보인다고 하지만, 우퍼유닛의 상한이 200Hz까지라고 써놨으니 실제로는 200Hz나 그보다 약간 낮은 영역에서부터 출력이 아예 나오지 않을 것이다
참고로 버터워스패턴 패스필터의 1차가 옥타브마다 -6dB이라서 컷오프가 90Hz에 있을 경우 180Hz에서 -6dB, 360Hz에서는 -12dB이고 그 사이의 250Hz에서는 한 -8.9dB쯤으로 나온다

그니까 1차필터랑 대애충 비슷한거로 쳐도 됨

'진정한 서브우퍼' 이슈
슈어가 이 이어폰이 스피커와 마찬가지의 진정한 서브우퍼 대역폭을 구현한 제품이라고 칭하는 이유는 이상과 같다
라우드스피커에서, 우퍼를 그냥 우퍼가 아니라 서브우퍼라고 부를 경우 보통 독립된 인클로저이며 낼 수 있는 소리의 상한이 200Hz정도이다
즉, 이어폰이 독립된 인클로저일 수는 없으므로 주파수로만 따졌을 때 틀리지 않은 주장이라는 말
이에 반해 w4, um3x, ue900, se535, xba3등의 기존 3way 이어폰의 크로스오버는 대체로 1000~2000Hz와 5000Hz에 있다(2way 대표선수급인 um2랑 tf10은 1000Hz)
동등한 3way인 걔네들에 비해 se846은 우퍼의 대역이 훨씬 좁아졌고, 미드레인지 유닛의 관할은 약간 낮아졌으며 또한 넓어졌고, 트위터도 마찬가지로 더 넓은 대역을 다루게 되었다
혹은, 2000Hz을 기점으로  갈라놓는 2way(w2가 이렇게 돼있음)에다가 서브우퍼를 추가한 구성으로 해석하는 수도 있겠다
그런데 잠깐, 여기서 멀티웨이 스피커의 가장 중요한 세가지 원칙!
하나. 담당대역이 좁을수록 유닛이 편하다 = 담당대역이 넓을수록 유닛이 힘들다
둘. 사람 귀의 민감도는 주파수에 따라 크게 달라진다
셋. 네트워크회로는 양으로든 질로든 소리를 손상시킨다

그래서, 우퍼가 내야 하는 대역이 좁아진만큼 걔가 받을 부담이 줄어들었으니 보다 큰 볼륨에서도 보다 정확하고 질좋은 저음의 출력이 가능하게 되고, 우리의 청력이 가장 민감한 영역의 한가운데에 크로스오버가 걸쳐있지 않고 미드레인지 혼자서 그걸 다 처리하게 되었다기엔 트위터의 하한이 미묘하게 낮으니 보다 충실하고 일관성있는 중음역과 고음역의 재생을 기대할 수 있게 된다
트위터는 들어갔다 나오는 물리적인 에너지가 얼마 없을 뿐더러 잘 안들리고 어차피 걔도 발음체의 특색이 똑같은 BA이므로 업어치나 메치나 차이가 극히 미미하다
다만 기존의 슈어 대표급 이어폰들이 귀로 들어보면 그저 짱이지만 대역폭의 상한이 살짝 낮아서 측정결과의 비교로는 손해를 보고 있으니 그 부분만큼은 개선이 되었기를 바랄 뿐

실용성넘치는 메리트랄건 없지만, 3way스피커랑 비로소 같아진 크로스오버
아무튼 크로스오버가 그냥 3way 라우드스피커(쉽게 말해 톨보이)랑 거의 같아졌다는 점에서는 일말의 의미부여가 가능하겠다
이걸 깐깐한 공연자님께서 무대 위 장비로 사용하면서 eq먹인답시고 멀티앰플리파잉으로 사용을 할 리는(수도) 없겠지만, 그래도 대역분할이 된 지점이 어디냐에 따라 음색과 그로 인한 예측 및 처방이 달라질 수밖에 없다는 점을 고려하면 뭔가 아무튼 중요한 전환점이 될거다
그리고 어쩌면 BA인이어의 규모에 가장 효율적인 3way크로스오버가 1000Hz과 5000Hz이라서 여태껏 발표된 이어폰들이 다 그 정도였을지도 모르겠다만, 여기 들어가있는 유닛들 덩치로 보아 그걸 만회하기 충분한 오버스펙일 것이므로 나는 안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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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우다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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